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쉬어가는 코너

쉬어가는 코너

쉬어가는 코너입니다.

꼴지에서 전교 5등으로 ....여러분 혹시 킹핀이 뭔줄 아시나요?
제목 꼴지에서 전교 5등으로 ....여러분 혹시 킹핀이 뭔줄 아시나요?
작성자 내포교육 (ip:)
  • 작성일 2014-08-01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706
  • 평점 0점

이요셉 소장(한국웃음연구소)


여러분 혹시 킹핀이 뭔줄 아시나요?
볼링을 할 때 한번 탁 때렸을 경우에 10개가 다 쓰러지는 위치가 바로 킹핀입니다.
보통 앞에 1번이라고 생각하는 데 2번과 3번 사이를 쳐야 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속에 행복해지고 마음껏 웃게 하는 킹핀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 전화 한통이 왔습니다.
넷향기를 통해서 저를 봤는데 저하고 꼭 통화를 하고 싶고 넷향기를 통해서 용기를 많이 얻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 너무 힘든 상황인데 도움을 좀 받고 싶어서 전화를 했다는 거예요.
그 친구는 재수생이었고 시험이 남았는데 공부가 안되고 집중이 안 된다는 거예요.
도무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저에게 전화가 왔어요.
이야기했던 것처럼 킹핀은 다른 것이 아니라 그 아이를 행복하게 만들고 기분 좋게 만들고 자신감 있게 만드는 거예요.
그 아이의 문제를 가지고 씨름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그 아이에게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야 문제는 쉽게 해결됩니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제일 자신감 있을 때가 언제였니?"라고 물어봤어요.
자기는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반에서 꼴등이었대요. 고2 겨울방학 때 선생님이 이렇게 이야기를 하셨대요.
 "너는 참 똑똑하구나. 넌 공부를 잘할 수 있어. 넌 1등도 할 수 있단다." 믿음으로 그 아이에게 말해준 거예요.
그 아이는 그때 정말 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과 함께 밤을 세면서 공부를 했대요.
고3때 성적표가 나옵니다. 전교5등이 나왔대요.
제가 그 친구에게 "너 정말 대단한 아이구나. 꼴등에서 반에서 5등하는 것도 대단한 것인데 전교5등을 했다는 것은 엄청난 에너지와 너의 잠재력을 내가 보는 거다."
라며 진심으로 칭찬해주었어요. 그랬더니 그 친구가 굉장히 에너지를 받기 시작합니다.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에너지를 받아야 그때부터 무엇인가 할 수 있는 힘이 만들어집니다.
 "네가 지금 고민하는 게 뭐니?"라고 했더니 재수하는 반에서 1등을 하고 싶대요.
그런데 집중이 안 된다는 거예요. 이 친구를 어떻게 도와줄까 고민하다 "너는 어떨 때 제일 좋아하니? 무얼 하고 싶니? 어떨 때 자신감이 있니?"라고 그 아이의 킹핀을 찾기 시작했어요. 이야기를 나누다 "너 혹시 존경하는 사람이 있니?"라고 했더니 공병호 박사님을 얘기하는 거예요.
 "그래? 너 공병호 박사님 만나봤니?"라고 했더니 만나보진 못했지만 전화통화를 했대요.
 "그럼 공병호 박사님이 너를 만난다면 어떤 얘기를 해줄 것 같니?"라고 했더니 아마 격려를 할것 같대요.
 "네가 원하는 대학, 점수가 있지? 네가 만약 그 점수를 받고 합격해서 공병호 박사님을 찾아갔다면 박사님이 뭐라고 말할 것 같아?"라고 말했더니 "네가 해낼 줄 알았어. 참 잘했다"라고 말할 것 같대요. 그랬더니 그 아이의 자신감이 막 느껴지는 거예요.
전화상이었지만 얼굴표정이 밝아지는 게 느껴지는 거예요.
 "그 느낌으로 미소한번 지어봐"라고 했더니 혼자 막 웃는 거예요.
한번 웃어보라고 했더니 짧은 시간이었지만 정말 기분 좋게 웃는 겁니다.
오늘부터 공부하기 전에 그것을 떠올려. 공병호 박사님이 너에게 했던 그 말. 해낼 줄 알았다는 그 말을 떠올리고 만나고 난 다음에 상상했던 기분 좋음을 상상하면서 공부를 하라고 했어요.

그러고 난 다음에 얼마 전에 통화를 했더니 생각만큼 점수는 나오지 않았지만 좋은 점수가 나왔대요.
 "너 여기서 뭘 배웠니?"라고 물어봤더니 소장님 “저는 어떤 문제나 어려움이 있을 때 스스로 개척하고 스스로 극복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어떨 때는 도움을 받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이 되고 큰 용기가 되는지를 배웠습니다.

내 삶속에서 이제는 혼자서도 열심히 하겠지만 삶의 어려움이 생겼을 경우에 다른 사람의 도움도 받겠다.” 라는 거예요.

여러분 한번 생각해보세요.
내 삶속에 가장 중요한 부분들, 나를 일으켜 세우는 킹핀이 무엇일까?
나를 자신감 있고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일까?
저는 그것이 웃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삶속에 한번 웃고 두 번 웃고 세 번 웃을 때 웃음은 자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웃음은 내가 자신감이 있을 때, 성취했을 때, 기분좋을 때등 무엇인가 이루었을 때 웃습니다. 의도적으로 표정을 밝게 하고 의도적으로 한번 더 웃는 것이 내 삶을 역동적으로 에너지 있게 만든다는 것
 꼭 명심하시고 오늘 많이 웃었으면 좋겠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창의누리, 상상력 팡팡! 창의력 쑥쑥!